제품리뷰

티피링크 TP-LINK 와이파이증폭기 TL-WA850RE 리뷰

친절한 라온씨 2018. 6. 22. 13:22

오늘은 티피링크 TP-LINK 와이파이증폭기/와이파이확장기(TL-WA850RE)를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보통 가정집에서 거실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해 두면 안쪽 방에서는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지는 경험을 많이 하실 거예요.
티피링크 TP-LINK 와이파이증폭기는 그런 와이파이 음역지역을 커버해 주는 제품입니다.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증폭기 개봉기

퇴근 후에 집에 와보니 "Wi-Fi를 부탁해"라는 귀여움 문구에
파란색 택배 박스가 저를 반갑게 맞이했어요.

박스를 뜯자 패키지가 비닐로 봉인되어 있네요.
누군가 반품한 걸 다시 받을 걱정은 없겠네요.

티피링크 TP-LINK 와이파이증폭기
모델명: TL-WA850RE
와이파이증폭기라고 부르기도 하고 와이파이확장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티피링크 제품이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이 1위라고 하네요.
아이피타임만 알고 있는 저는 우물 안 개구리였네요.
2년 동안 무상으로 A/S가 된다고 하니 더욱더 믿음이 가네요.

패키지 박스 아래를 당기면 구성품이 나옵니다.

위쪽에 설명서를 빼고 나니 티피링크 와이파이증폭기가 보이네요.

구성품은 단순합니다.
TP-LINK 와이파이증폭기, 랜선, 설명서

설명서는 3가지가 들어있는데 한글 설명서 외에는 볼일이 없겠네요.

크기는 대충 요 정도 됩니다.
11cm X 6.58cm X 7.52cm

옆모습은 유선형으로 날렵하게 생겼네요.
요즘 IT 제품은 성능만큼이나 디자인도 중요한 것 같아요..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증폭기 전면 하단에는 LED표시등이 있습니다.
버튼은 가운데 하나 밖에 없습니다.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 설치방법

1.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를 무선공유기와 가까운 곳에서 전원을 연결해 주세요.
Wireless LED 표시등이 깜빡거릴 때까지 기다리세요.

2. 사용하고 계신 와이파이공유기 뒤쪽에 WPS 버튼을 눌러주세요.

3.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의 동그란 버튼을 눌러주세요.
4. RE LED표시등이 깜빡임이 멈추고, 켜짐 상태가 유지되면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는 것입니다.


헐~ 그런데 저는 켜짐 상태가 유지되지가 않네요

그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2번째 설치방법을 따라 하시면 돼요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 설치방법 #2

1.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에 전원을 연결해 주세요.
Wireless LED 표시등이 깜빡거릴 때까지 기다리세요.

2.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를 연결하세요.
저는 데스크탑이라서 유선연결 방법을 사용했어요.

3. 랜선을 이용해서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확장기와 컴퓨터를 연결하세요.
4. 티피링크(TP-LINK) 환경설정을 해주세요.

4-1. 웹브라우저로 http://tplinkrepeater.net에 접속하세요.
사용자 이름/비밀번호는 admin으로 입력하세요.

4-2.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새롭게 설정해 주세요.

4-3.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4-4. 검색된 무선 네트워크 중에 본인이 사용하는 와이파이명을 선택해주세요.

4-5. 선택한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4-6.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명 같은 이름을 사용하시거나 변경하 신 후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같은 이름을 사용했어요)

4-7. 마지막으로 설정은 확인하고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RE LED표시등이 켜짐 상태가 유지되면 연결이 잘 되었다는 뜻이에요.
와이파이도 5칸으로 빵빵하게 잡혔네요.

그렇다면 이제 속도 측정을 해볼까요?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증폭기 Wi-Fi 속도 테스트

테스트 조건은 이렇습니다.
저희 집에서 가장 와이파이가 약한 작은방에서 같은 위치에서 3회에 걸쳐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고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증폭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다시 3회에 걸쳐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을 했습니다.

와이파이 속도는 흔히들 많이 사용하시는 "벤치비"를 사용했습니다.

먼저 원래 상태에서 3회 측정을 했습니다.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4.47Mbps가 나왔네요.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증폭기 연결후>
이게 웬일입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드라마틱 하게 올라갔네요.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21.1Mbps가 나오네요.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증폭기를 설치 한 후에
다운로드 속도가 4배 정도 증가를 했네요.
아무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