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식&양식

엑셀 거래명세서 양식 무료다운

친절한 라온씨 2019. 3. 8. 15:55

엑셀 거래명세서 양식 무료다운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거래명세서를 작성해야 하는일이 자주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이 필요하기때문에 엑셀 거래명세서 양식을 사용하는것이 실수를 없앨 수 있니다.


거래명세서(specification on transaction)란?

기업과 거래처 간 거래를 하고 그에 따른 상세한 명세 내역을 기록하는 문서로 거래 사실을 분명히 하고자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거래명세서는 거래 발생의 세부적인 내용을 알 수 있으므로 거래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고 추후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와 거래를 하는 경우 반드시 거래물품의 세금계산서와 함께 거래명세서도 함께 교부하여 증명하도록 합니다. 거래명세서는 기업 내부에서 활용하는 문서로 대외적으로 법적 효력이나 강제성을 갖지 않으나 내부 통제 목적으로 잘 기록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거래명세서는 거래 공급에 따른 공급자의 정보를 기록하고 거래일, 거래내용, 거래금액, 세액 등을 기재합니다.



거래명세서를 작성을 할때는 상품을 매입하는 거래처에 세금계산서와 함께 발행하며, 공급자는 세금계산서와 거래명세서 사본을 가지고 처리하고 거래명세서만으로는 세무 상 증빙자료로 이용될 수 없으며, 세금계산서와 함께 보관해야 하며 거래가 발생한 내역을 자세하게 기재하여 뒷받침이 될만한 근거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거래명세서는 세무서에서 매입 거래에 대하여 자료상을 통한 무자료 가공거래를 적발하기 위하여, 매입세액부당공제 혐의가 있다고 판단되면 소명자료 제출을 요구하게 됩니다.

소명자료 제출 시, 세금계산서와는 별도로 매입행위 자체가 정당하다는 가장 객관적인 자료인 은행 송금증 혹은 입금표와 함께 거래명세서를 제출합니. 따라서 거래명세서 또한 사적증빙으로 가치가 있으므로 회사 내부관리 차원에서 거래명세서도 세금계산서와 같이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세금계산서처럼 법적증빙 이외의 거래명세서 등의 자료는 납세자와 과세관청 사이의 분쟁 시 실질과세의 원칙에 의해 납세자의 측면에서는 일종의 안전장치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 것입니다.

거래명세서 구성항목은 거래일자, 공급받는 자, 공급자, 공급 월, 공급일, 품목, 규격, 수량, 단가, 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 미수금 등이 들어갑니다.


거래명세서양식.xlsx

상호거래명세서양식.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