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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톱 치는법 맞고 2명/3명 점수계산 족보

친절한 라온씨 2019. 6. 18. 10:01

고스톱 치븝법

고스톱의 화투는 12가지의 그림으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그림들은 각각 네 장씩(광, 열끗, 띠, 피)으로 구성되어 총 48장이 되는데, 여기에 조커 3장을 포함하여 총 51장의 화투로 게임을 합니다.

고스톱은 3명(맞고는 2명)의 게이머가 7장(맞고는 10장)의 화투를 나눠 받고 6장(맞고는 8장)의 화투를 바닥에 깔아놓은 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자신의 패를 한 장 내고 한 장을 뒤집는 과정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위의 규칙반복하며 턴을 돌다가 3점(맞고는 7점)을 나게되는 게이머가 스톱을 하게 되면 게임에 승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고스톱은 지역마다 계산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 진행전에 미리 룰을 정하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스톱/박

고와 스톱

3점(맞고 7점)을 난 게이머가 게임을 계속하고자 할 때 ‘고’를 할 수 있고 게임을 끝내고자 하면 ‘스톱’을 하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를 한 다음턴에서 점수를 내야지만 계속해서 ‘고’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승리되는 경우

- 총통 : 게임시작 후 처음 받은 화투패 중 같은 종류의 패 4장이 한사람에게 들어오면 바로 나게 되어 게임이 끝납니다. 점수는 10점이 난 것으로 계산합니다.

만약 바닥에 같은 종류 4장이 깔리면 선이 패를 모두 먹고 시작하게 됩니다.

- 3연뻑 : 자동승리 점수 7점


연속고

- 원고 : 패로 난 점수에 +1점이 더해집니다.

- 투고 : 패로 난 점수에 +2점이 더해집니다.

- 쓰리고 : 패로 난 점수의 2배 금액을 받게 됩니다.

- 포고 : 패로 난 점수의 4배 금액을 받게 됩니다.

- 파이브고 : 패로 난 점수의 8배 금액을 받게 됩니다.

- 식스고 : 패로 난 점수의 16배 금액을 받게 됩니다.


- 고박

이미 고를 한 상태에서 다른 게이머가 3점(맞고 7점)을 나게되어 스톱을 하면 직전에 고를 했던 게엄는 고박(독박)을 쓰게 됩니다 고박을 쓰게되면 다른 게이머가 물어야 할 금액까지 모두 물게 됩니다.

- 광박

상대가 광으로 점수가 나서 이기게 된 경우, 광을 가지지 않은 다른 게이머는 광박이 되어 두배의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 피박

상대가 피로 점수가 나서 이긴 경우, 피가 6점(맞고 8점 미만) 미만이면 피박이 되어 두배의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 멍박

상대가 열끗(멍텅구리)로 3점(맞고 7점)이상 나서 이긴 경우, 두배의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추가규칙


뻑(설사)

① 바닥의 패 하나를 먹으려고 같은 무늬를 냈는데 뒤집은 패 역시 똑같은 무늬인 경우로 패를 먹지 못하고 세 장 모두 바닥에 놓아야 합니다.(마지막 패는 제외)

② 상대방이 싼 패를 자신이 먹는 경우 :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마지막 턴은 제외)

③ 자뻑 : 자기가 싼 패를 자신이 먹는 경우 상대방의 피 2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 쌍피나 쓰리피의 경우 한 장만 가져옵니다.(마지막 턴은 제외)

④ 첫뻑 : 처음 순서에 뻑을 한 경우로 기본점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대방에게 획득합니다.

⑤ 2연뻑 : 두번째 순서에서도 연속으로 뻑을 할 경우 기본점수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대방에게 획득합니다.

⑥ 3뻑 : 한 판에서 뻑을 연속이든 불연속이든 3번 할 경우 무조건 10점으로 인정하며 게임이 끝납니다.


① 먹을 수 있는 패가 없어서 아무 패나 냈는데 뒤집은 패가 같은 무늬인 경우입니다.

② 패를 먹음과 동시에 상대방의 피 한 장을 가져옵니다. (마지막 패는 제외)

③ 첫쪽의 경우, 기본점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대방에게 획득하며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닥

① 바닥에 같은 무늬 패 두 장이 있고 그걸 먹기 위해 패를 낸 다음 뒤집은 패마저 같은 무늬일 경우로 네 장 모두 먹음과 동시에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마지막 패는 제외)

② 첫따닥의 경우, 기본점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대방에게 획득하며 상대방의 피를 1장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판쓰리(판쓸)

① 바닥에 있는 패를 한 번에 모두 가져가는 경우입니다. 패를 먹음과 동시에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마지막 패는 제외)


폭탄/흔들기

① 폭탄이란 자신에게 같은 무늬의 패 3장이 있고 바닥에 나머지 한 장이 오픈되어 있어 한번에 패 3장을 내서 그 패를 먹는 경우로 동시에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② 첫폭탄의 경우, 기본점수에 해당하는 금액을 상대방에게 획득하며 상대방의 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③ 폭탄을 한 이후에는 들고 있는 패를 내지 않고 BOMB패를 클릭하여 더미의 패만 뒤집는 것이 2회 가능합니다.

④ 흔들기는 같은 무늬의 패를 3장 이상 들고 있을 때 다른 사용자에게 해당 패를 보여주는 것으로 승리시 2배의 점수를 받게 됩니다.


나가리

모든 패가 소진될때까지 3점(맞고 7점)을 내는 게이머가 한 명도 없거나, 이미 3점(맞고 7점) 이상 난 게이머가 고를 외친 이후에 더 이상 점수를 따지 못하게 된 경우 나가리가 됩니다. 나가리가 되면 이번 판은 무효가 되고, 다음 판의 판돈이 두 배가 됩니다.




고스톱 족보


광(2점~15점)

광이 3장이면 이때부터 점수로 계산됩니다. 비광(아래 광 그림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것이 비광)을 제외한 광이 3개 모여 3광이 되면 3점입니다. 비광을 포함해서 광이 3개 모여 3광이 되면 2점이 됩니다. 4광이 되면 비광이 들어가도 4점으로 인정이 됩니다. 광 다섯 개를 모두 모으면 5광이라고 하여 15점으로 계산합니다.  


고도리(5점)

 

홍단(3점)


초단(3점)


청단(3점)

 


열끗

열끗은 기본 무늬에서 추가적인 그림이 있는 것입니다.

5 장을 모을 때부터 점수로 계산되며 1점이고 추가로 모으는 것마다 1점씩 추가 됩니다. 7장 이상을 먹으면 멍터구리 따블(멍따)로 계산되어 상대방에게 두 배의 점수를 물릴 수 있습니다.  


띠 무늬가 있는 것으로, 각 초단, 홍단, 청단 등으로 분류됩니다. 

같은 종류를 모두 모으면 각각 3점(홍단, 초단, 청단)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띠 무늬에 상관없이 5개를 모으면 1점이고 하나씩 추가될 때마다 1점씩 올라갑니다.   


피 10장은 1점이 되고, 한 장씩 더 먹을 때마다 1점씩 추가됩니다.


 

쌍피

-국진은 열끗이지만 쌍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두 개의 패는 쌍피로서 피 2장의 역할을 합니다.


보너스피

-통상적으로 피 2장의 역할을 하면 숫자에 짜라 점수를 매기기도 합니다.



고스톱 점수계산


고의 배수

-3점을 획득하게 되면, "고" 또는 "스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고를 하게 되면, +1점

-2고를 하게 되면, +2점

-3고를 하게 되면, +3점&획득한 점수의 2배

-4고를 하게 되면, +4점&획득한 점수의 4배

-5고를 하게 되면, +5점&획득한 점수의 8배

-6고를 하게 되면, +6점&획득한 점수의 16배

-7고를 하게 되면, +7점&획득한 점수의 32배


벌칙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점수를 두 배로 처리합니다.

-피박 : 패할 때 보유한 피의 수가 5장 이하일 때

-광박 : 패할 때 보유한 광의 수가 없을 때

-멍따 : 패할 때 상대방이 보유한 '열'패의 수가 7장 이상일 경우

-고박 : 기본점수 이상의 점수로, '고'를 한 상태에서, 상대방이 승리 할 경우

-ex) 피박, 광박, 멍따 인 경우 2배 x 2배 x 2배 = 8배 적용됨